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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하반기 스마트폰 이용 실태조사 결과

mace-lifelog 2012. 1. 15. 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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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차’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2011년 하반기), 스마트 모바일 생활·경제로 본격 이동

- 스마트폰 이용자가 다양한 계층으로 확산, ‘10년 상반기 대비 스마트폰 이용자 중 서비스/생산직 비중 증가(9.5%→17.3%), 사무직 비중 감소(43.2%→30.4%)
- 스마트폰 이용자 79.2%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 그 중 68.1% SMS 이용량 감소
- 쇼핑 및 뱅킹 이용자 각각 47.0%, 47.9%…스마트폰을 통한 경제활동 활발
- 스마트폰 이용자의 15.0% 패드 이용, 약 2배 상승, 스마트폰은 ‘메신저’나 ‘음악 듣기’, 스마트패드에서는 ‘동영상 보기’나 ‘전자책 읽기’
-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자는 ‘음악/게임’(85.7%), 성인은 ‘시계/일정관리’(89.3%) 서비스 이용 집중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와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서종렬)은 ’11.11.11부터 11.20까지 10일간 만12-59세 스마트폰 이용자 4,000명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이용현황 ▲스마트폰을 통한 인스턴트 메세지 이용현황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쇼핑 및 뱅킹 이용현황 ▲스마트패드 이용행태 등을 조사한『제4차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결과를 발표하였다.
* 제1차(’10.7월), 제2차(’11.1월), 제3차(’11.7월)

(스마트폰 이용자 특성 및 이용계기) 신규 스마트폰 이용자의 구성이 제1차(‘10.7월) 조사에 비해 서비스/생산직 비중은 9.5%에서 17.3%로 증가하고 사무직 비중은 43.2%에서 30.4%로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등 스마트폰 이용자가 다양한 계층으로 확산되었다. 스마트폰 이용 계기는 ‘다양한 응용소프트웨어(모바일앱 등)를 설치․이용하고 싶어서’가 2차(’11.1월) 60.5%, 3차(‘11.7월) 64.3%, 4차 66.3%로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어 모바일앱 등 콘텐츠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진 것으로 분석되었다.

(스마트폰 선택 시 고려사항) 스마트폰 선택 시 주로 ‘디자인 및 크기(53.9%)’나 ‘화면 크기 및 화질(46.8%)’, ‘단말기 가격(43.9%)’을 주로 고려하는 것으로 조사 되었다.

(스마트폰 주 이용서비스 행태) 스마트폰 이용 시 음성/영상통화(39.3%)나 문자메시지(18.3%)보다 ‘무선인터넷 및 모바일앱(42.4%)’을 이용하는 비중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더불어, 67.4%는 ‘특별한 이유가 없어도 스마트폰을 자주 확인한다’고 응답했으며, ‘궁금한 점이 생기면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기보다 스마트폰으로 검색’하는 경우도 65.1%로, 일상에서의 스마트폰 이용이 일반화되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전용 정액요금제 이용 현황) 스마트폰 전용 정액요금제 이용자는 93.9%로, 1차(’10.7월) 조사(75.3%) 대비 18.6%p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인터넷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54,000~64,000원 미만 요금제’ 이용자는 1차 조사 이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인 결과, 정액요금제 이용자의 과반수(52.6%)가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 인터넷 이용 현황) 스마트폰 이용자의 94.1%가 스마트폰을 통해 인터넷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은 87.0분으로, 1차 조사(’10.7월, 59.4분) 대비 약 30분 가량 크게 증가하였다.

(모바일앱 다운로드 현황) 최근 1개월 이내 모바일앱을 다운로드 받은 경험이 있는 스마트폰 이용자는 77.4%로 1차 조사(’10.7월, 66.0%) 대비 11.4%p 상승하였다. 또한, 주평균 다운로드 모바일앱 개수는 3차 조사와 동일한 6.0개인 반면, 무료 모바일앱은 0.5개 증가한 5.3개인 것으로 나타났다. 주로 다운로드 받는 모바일앱은 ‘게임․오락(78.6%)’, ‘커뮤니케이션(53.5%)’, ‘유틸리티(50.5%)’ 등이었다.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 현황) 스마트폰 이용자의 79.2%가 스마트폰을 통해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 이용 후 스마트폰 문자메시지 이용량이 감소’한 경우는 68.1%로, 이는 3차 조사(’11.7월, 41.0%) 대비 27.1%p가 증가한 것이다.

(모바일쇼핑 및 뱅킹 이용 현황)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쇼핑 경험자는 제3차 조사(‘11.7월, 16.9%)대비 30.1%p 증가한 47.0%이며, 스마트폰뱅킹 경험자도 47.9%인 것으로 나타나, 스마트폰을 통한 경제활동이 활발해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스마트폰 광고 이용 현황) 스마트폰 광고 유형 중 ‘배너광고(62.1%)’를 가장 많이 접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2차 조사(‘11.1월, 42.2%) 대비 약 20%p 증가한 것이다. 특히, 업종 중에서는 ‘엔터테인먼트(45.4%)’, 의류/잡화(42.1%), 금융(30.8%) 순으로 광고를 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스마트패드 이용 현황) 스마트폰 이용자의 15.0%가 스마트패드도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 이용 활동을 비교한 결과, 스마트패드를 통해서는 ‘동영상 보기’(49.1%)나 ‘전자책/잡지 읽기(47.9%)’, ‘문서 작성/편집(45.4%)’ 등을 하는 반면,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64.7%)’ 또는 ‘뉴스/날씨 검색(60.8%)’, ‘음악 듣기(55.5%)’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때에는 스마트폰을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 현황)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은 전화 기능보다 ‘무선인터넷 및 모바일앱(49.7%)’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성인 이용자는 ‘음성/영상통화(40.3%)’와 ‘무선인터넷 및 모바일앱(41.9%)’을 유사한 수준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주로 ‘알람/시계(89.3%)’ 또는 ‘달력/일정관리(79.6%)’ 서비스를 이용하는 성인과 달리, 청소년 스마트폰 이용자는 ‘음악 듣기 또는 다운로드(85.7%)’나 ‘게임/오락(85.7%)’ 등 여가활동을 위해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다.

국내 스마트폰 확산이 본격적으로 이뤄진 ’10년 7월 1차 조사부터 스마트폰 2천만 시대에 도래한 이번 조사까지 살펴본 결과, 스마트폰 이용행태는 양적 증가세를 보인 동시에 인터넷 이용 중심에서 다양한 콘텐츠 이용, 쇼핑/뱅킹 등으로 확대되면서 본격적인 스마트 경제로 이동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에 발맞춰「2012년 방송통신 핵심과제(’11.12)」를 추진하여 우리나라가 ‘IT강국을 넘어 스마트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또한, 2012년에도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를 반기별로 실시하여 스마트시대의 대표 기기인 스마트폰의 이용 환경 및 행태를 파악하고 기초자료를 계속 제공할 계획이다.「2011년 하반기, 제4차 스마트폰이용실태조사」전문은 www.smac.kr, 앱센터.한국, 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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