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E's life blog

Google Optimize Beta 시작하기 본문

Analytics

Google Optimize Beta 시작하기

mace-lifelog 2017. 3. 27. 18:51
반응형




보다 과학적인 데이터에 기반하여 사이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A/B Test와 MVT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업무에 대한 전담자가 아닐 경우, 여유를 갖고 이렇게 적용하는 것이 쉽지는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Google Optimize는 이런 부분을 지원하기 위하여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맞춤 사이트를 구현하여 사용자 개인별 환경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하는게 주목적이고요. 현재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Google Optimize와 유료의 Optimize 360서비스가 있습니다. 무료의 경우 '초대'받아서 사용할 수 있는데, 초대는 이 링크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선정 기준은 자세히 알 수 없지만 Analytics 등을 사용한다면 조금 시간이 지나면 초대 메일이 오지 않을까 합니다. (업데이트 : 글을 발행하는 시점에 확인해보니, 모두 풀렸습니다. 이 링크 에서 시작하기를 클릭하세요)


아래는 초대받아서 초기 세팅한 부분을 기록하려고 합니다. 

그 전에 Optimize에 대하여 정리해보았습니다. 




Optimize (최적화) 란?

Optimize는 웹/온라인 서비스에 대하여 경우의 수에 따른 테스트를 진행하여 최적의 경우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툴입니다. 일종의 실험을 진행하는데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고요, 다양한 경우의 수 속에서 가장 성과가 좋은 실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Optimize - A/B Test  Optimize - A/B Test


예를 들어 오바마 캠프는 2008년 당시 A/B Test 등의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최적화 방식을 온라인에 도입하여 가장 큰 성과를 거둔 것으로 유명한데요, 같은 내용이라 할지라도 디자인 시안이나 카피 문구, 클릭 유도 안내문, 버튼의 위치와 형태와 명칭, 레이아웃 등에 따라 사람들의 반응이 다른 점을 잘 이용하여 가장 성과가 좋은 방식으로 온라인 모금을 진행했습니다. 


이런 A/B 테스트 뿐만 아니라, MVT[각주:1]라고 불리는 다변수 테스트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대단위 웹 서비스의 개인 맞춤형 서비스에 까지 확장될 수 있기 때문에 복잡다단해지는 IT 환경에서는 이런 부분이 기반이 되어야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A/B Test

A/B/n 실험이라고도 불리는 A/B 테스트는 동일한 웹페이지의 대안 페이지를 둘(A와 B) 이상 사용하는 무작위 실험입니다. 대안 A는 원래 웹페이지이고, 대안 B부터 n까지는 각각 원래 웹페이지에서 하나 이상의 요소를 수정한 페이지입니다(예: 클릭 유도문안 버튼 색상을 변경한 페이지). 일부 실험에서는 대안 B가 완전히 다른 버전의 웹페이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변수 테스트(MVT)

다변수 테스트(MVT)는 둘 이상의 요소에 대한 대안을 동시에 테스트하여 어떤 조합의 결과가 가장 좋은지를 확인합니다. A/B 테스트처럼 가장 효과적인 대안 페이지를 찾아서 보여주는 게 아니라 가장 효과적인 대안 요소를 찾아내고 이들 요소 간의 상호작용을 분석합니다. MVT 테스트는 예를 들어 방문 페이지의 여러 측면을 최적화하는 데 적합합니다.






 

  

Optimize 시작하기

저는 Google Optimize Beta를 신청한 뒤 초대 메일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ㅋㅋ 하루이틀 뒤에 바로 모두 오픈한 것으로 보입니다;; 


"Get Started"를 클릭하면 optimize.google.com 사이트로 넘어가게 되고요, 

다시 "Get Started"를 클릭하면 두페이지 정도에 걸쳐 약관 등을 동의하게 됩니다. 





아래 화면은 동의 후 초기 셋업된 화면인데요, 아직 대상(사이트)을 지정(링크)하지 않았습니다.



아무튼 대상 하나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스니핏을 설정하라는 것이고요, Get을 클릭하면 아래 세부 화면이 나옵니다. 



위 화면대로 대상 사이트의 마크업에 해당 소스를 넣으면 됩니다.

Google Analytics가 있으신 경우일 테니, 넣는 것이 어렵지는 않으실 듯하네요. 

(잘 모르시겠다면 Google Analytics를 우선 체크하신 뒤에 이용하시는게 맞습니다)



Optimize vs Optimize 360 기능 비교

OptimizeOptimize 360
타겟 사용자/잠재고객실험을 처음 시작한 중소 규모의 비즈니스대기업 또는 고도의 테스트 니즈를 충족해야 하는 비즈니스
A/B 실험제공제공
Google 애널리틱스와의 네이티브 통합제공제공
고급 타겟팅
(지역 및 사용자 속성 포함)
제공제공
Google 태그 관리자를 이용한 배포제공제공
단일 페이지 웹 애플리케이션 지원제공제공
Google 애널리틱스
잠재고객 타겟팅
해당 사항 없음제공
다변수 테스트(MVT)제한적전체
실험 목표사전 선택임시
동시 실험 기능기본고급
사용자 및 계정 관리기본Google 애널리틱스 360 도구 모음 관리
구현 서비스해당 사항 없음제공
지원 및 서비스직접 검색하는 고객센터 및 커뮤니티 포럼기업 수준의 서비스, 지원, SLA
결제 옵션무료매월 인보이스 발행


Optimize와 Optimize 360은 무료/유료 차이가 가장 큰 분이기 때문에, 무료 버전의 경우 제약사항이 있음을 인지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어느정도의 서비스라면, 제약사항 안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1. Multivariate-test, 다변수 테스트 [본문으로]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