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E's life blog

사업관리, 퍼블리싱, 영업계획 관련 용어 - R/S, MG, LF 본문

비즈니스&IT

사업관리, 퍼블리싱, 영업계획 관련 용어 - R/S, MG, LF

mace-lifelog 2018. 1. 26. 22:36
반응형

R/S

RS 혹은 R/S는 Revenue Share (Revenue Sharing)의 약어로 매출 분배, 수익배분을 의미한다. 
Revenue 는 매출, 수익, 세입을 의미하며, Income 이나 Profit은 이익을 의미한다. (순이익은 Net income 이라고 함)

 

MG 

MG 는 Minimum Guarantee 의 약어로 최소 수익배분, 최소 보장금액을 의미한다.

   

LF

LF 는 License Fee  의 약어로 저작권료, 판권료를 의미한다. 통상 IP를 확보하고 있는 CP가 보유하고 있는 권리이다. 

 

  

비즈니스에서는? 

통상 제작자 혹은 콘텐츠 제공자(CP)들은 LF를 요구하게 되며, 연관 제휴 마케팅(Affiliate marketing)을 진행할 때 MG 혹은 RS 형태로 혹은 두가지가 복합된 형태로 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MG를 100만원으로 설정한다면, 매출여부와는 상관없이 100만을 보전받게 되는 것이며, 이때 RS를 10%로 설정하고 MG 이상의 비용에 대한 매출(이익)이 발생하게 되면 RS에 대한 비율만큼 수익을 배분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RS를 설정하는 와중에 MG를 설정할지 말지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협상시 리스크가 크다면, MG를 설정하고 RS를 낮게 가거나 리스크가 수용범위 안에 있다면 MG를 낮추거나 없애고 RS 비율을 높게 가져가는 것으로 협상하는 것이 유리하다. 

 

 

반응형
Comments